질문하는사람 영어는 잘 못알아듣겠고ㅋㅋㅋ진짜 개 발해석임
대충 어떤 뉘앙스인지만 보라고.....

 

 

Q.성공적인 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것이 필요할까요?


A.먼저 어..근데 저는 '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게 필요한진 모르겠구요
성공적인 '뮤지션'이 되기 위해서는 사람들을 즐겁게해주기 위한 흥미로운것들을 
통해서 어떻게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지 알아야하고 
음악,공연하는것,그냥 예술,기술(craft)같은거에 열정적이여야하고..
저는 춤추는거,노래하는거,노래만드는거,공연하는거에 굉장히 열정적이거든요
저는 팬분들이 그걸 보고 그래서 저를 서포트 해주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그냥 열정이 중요한것 같아요

 

Q.(발음때문에 뭐라하는지 모르겠는데)한국에서의 현재위치?같은걸 물어본듯


A.어 저는 10점만점에 6점 정도요.저가 열정적이긴하지만 저는 거의 신인이나 마찬가지든요.
왜냐면 솔로로 한지 1년정도 밖에 안됐으니까..저의 첫번째 앨범으로요.저는 아직 갈길이 멀긴하지만
저는 제가 가야할 길을 정확히 선택했다고 생각해요

 

Q.K-pop얘기하면서 미국시장얘기..지금이 좋은 시기라고 생각하는지?왜냐면 영어를 굉장히 잘하잖아요.


A.(미국진출에 관한이야기가)저에 대한거요? 어..저는 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어요
왜냐면 만약 제가 미국시장에 진출한다면 그건 K-pop(열풍)때문이고 싶지는 않아요
저를 좋은 아티스트로서,저를 음악을 만다는 사람 그 자체로 알아줬으면 좋겠어요

'K-pop아티스트가 미국시장에 진출하려고 한다'고 받아들이는게 아니구요.

(발해석이라ㅋㅋㅋ그러니까 요즘 Kpop열풍에 맞춰서 그거에 따라가는게 아니라 자기 있는 그 자체로 미국시장에 진출할거라는 그런 말.....)


Q.앞으로의 계획은?


A.제 계획은 그냥 계속 좋은 음악을 만들고...사실 영어로 노래를 녹음했거든요
만약 그게 반응이 좋다면, LA에 가서 미팅을하고 노래를 더 만들고..뭐 그렇겠죠

 

Q.영어로 된 노래 B.O.B의(박재범:Notin' on you요) 앞으로도 그런 커버를 더 하실건가요? (계속해서 미국진출에 관한이야기)


A.제가 요즘 엄청 바빠서 유투브 비디오를 잘 못올렸는데.. 하지만 저는 제 노래를 영어로 녹음했어요,곡을 커버한게 아니라요.
because,you know,coverage can only get you so far,but original songs,if people like your original songs
and they gonna like as a u.s artist,u.s person,u.s you(?) in your music.
(이건 내가 해석하면 괜히 잘못해석할거같고 다 알아듣지도 못하긴했는데 내가 듣기로는 만약 어떤 사람이 미국에 진출한다면
커버곡이 아니라 자기자신의 음악으로 진출해야한다는거.그래서 미국사람들이 그 노래를 좋아한다면 그 진출한 사람을
미국가수로서,미국사람으로서,그사람의 음악 그 자체로 편견없이 받아들여줄거라고 말하는거 같음...한글인데도 뭐라는지 모르겠지?나도 쓰면서 뭔소린지 모르겠음)

 

Q.미국 프로듀서중 미래에 같이 일해보고 있는 사람?


A.저는...말이 안되긴 하지만(ridiculous) 니요,어셔,드레이크,릴웨인,타이거,팀버레이크 등등 전 그 누구와도 작업하고 싶어요.

 

Q.댄서와 가수로서 누구에게 제일 영향을 많이받았는지?


A.마이클잭슨,어셔,에미넴.투팍 어쩌고 저쩌고

 

Q.최종적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아! 이게 내가 정복해야할 목표다!하는것?)


A.미국시장 진출하는거죠.특히 알앤비 힙합을 한다면,아시아 사람이 알앤비 힙합을 하는 사람이 거의 없잖아요.
(알앤비 힙합을)제대로 하는거요.알앤비 힙합을 제대로 하는게 정말 어려운거 같아요.
저는 모든게 행운이라고 생각해요.저는 좋은 사람들이랑 같이하고있고.."와 나 혼자 이걸 다해냈어!"이러는 것 처럼 저 혼자서 하는게 아니구요.
좋은 사람들과 좋은때에 한다면,저는 어떤 목표를 정해두지 않아요 왜냐하면 앞으로 얼마나 올라 갈 수 있는지는 모르는거잖아요.

 

Q.공인인것이 쉽지는 않은데,스타로서 힘든점?(을 물어보는듯?..뭐라는지 모르겠음ㅋㅋ)


A.제 생각으론,바쁜거죠.저는 전세계에 있는 모든 팬들을 다 만나고 싶은데 시간이 많지 않고..
친구생일이나 가족생일을 같이 못보내고 그들도 제 생일을 같이 못보낼때도 있구요..뭐 그런것들이죠.

 

Q.어쩌고 저쩌고 가장 좋아하는것?(뭐라는거야!!!!!!!!안들려 시발!!!!!!)


A.제가 제일 좋아하는건 무대에서 공연하는거죠.노래하고,춤추고,랩하고 그리고 비보이 배틀할때요.

 

Q.가수가 안됐으면 뭐가 되어있을 것 같아요?


A.저는 댄서요.아니면..모르겠어요..어..동물이랑 관련된거? 저는 동물을 좋아하거든요.

 

Q.20년후에 자기자신을 생각해본다면?


A.음 모르겠어요.계획해본적이 없거든요
그냥 일이 끌어주는대로..삶이 데려가주는 대로..여태까지 잘 해온 것 처럼요.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할거예요.
(발해석인데 항상 박재범이 해오던말ㅋㅋㅋ몬말인지알지?)


(사람들이 어떻게 기억해주기를 바라냐고 질문한듯)

 

A.저는 그냥 사람들이 겸손하고,유머있고,음악을 만드는..
항상 그의 가족들 친구들 팬들을 챙기는 그런 사람으로 기억해줬으면 좋겠어요.

 

Q.팬 질문 하나가 있는데요,사실 제 딸이 당신 굉장한 팬이거든요ㅋㅋ
이상형은?(........ㅋㅋ그만 좀 물어봐랔ㅋㅋㅋㅋ)


A.저는 그냥 쿨하고 겸손하고 유머있고 웃음이 이쁜여자요.